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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인라인 전용선에 대한 답변입니다.
작성자
박흥근
작성일
2007.05.17
파일첨부
첨부파일없음
안녕하세요 김헌정님
저는 2006년 11월 부로 인라인 스케이트장의 안전관리를 맏고 있는 사람입니다.
인라인 선의 통제에 관하여 궁금하신점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인라인스케이트장의 안전통제는 인라인선의 내측으로 진입하는 보행자/ 자전거에 대한
통제가 주가되어 그부분에 대한 의견이 중심을 이루고 있습니만 사실적인 부분은 이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인라인스케이트 장의 안전통제는 속도와 공간의 기준에 의 해서 통제를 하고 있습니다.
그 통제의 원칙은 인라인 주행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계절별로 날짜별로 매우 다르며
메시간마다 다릅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원칙은 있습니다만 통제는 통제하는 사람의 경험에 근거 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제가 안전통제를 함에 있어 인라인 패트롤의 운영을 함에서 패트롤 활동자와 가장 중요하게 의견을 나누는 부분이 무엇인가 하면 사고나 나지 말아야 한다는것입니다.
이 기준에서 보면 인라인을 하는 사람은 신체의 방어 구조가 몸입니다 사고가 나면 몸으로 장애물을 맞닥뜨려야 하며 이는 보행/ 조깅도 마찬가지입니다. 인라인의 주행선은 인라인을 타는것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만 인라인을 타던중 보행자와 맞딱드리면 주행자는 이를 회피하고자 하며 (그 본인의 인지에 상호 보호가 안된다는것을 잘고 있음에) 주행선 밖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또한 주행선상에서 정지하려고 할때에도 뒤에서 오는 인라인의 주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때 사람이 없거나 사람들 사이의 틈이 있는 부분으로 나가게 되는데 자연스럽게 정지하는 행동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는 보행자도 적용이되는데 보행자도 주행에 방해가 되는 상황이면 정지 하게 되거나 주행선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때 두가지의 과정에서 상대 속도 차가 있어 인라인이 많이 달리는것처럼 보입니다 . 그러나 두 가지 상황에서의 상대 속도 차가 크기때문에 서로 사고가 일어날 범주가 크지 않습니다 . 크게 보면 보행자와 인라인의 구분을 하고 있지만 서로 융화가 조금씩 되어 가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과정에서 장애가 되는 요인은 자전거및 기타운동기구는 주행방법 자체가 상이하거나 충격시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부분도 이상적인 생각 보다는 경험에서 오는 기준입니다.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제제를 가하는가는 사고 예측적인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