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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
-‘13년 상반기 월드컵스포츠센터 - 회원 이용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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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사 개 요 |
□ 대 상 : 월드컵스포츠센터 이용 고객
□ 일 시 : 2013. 6. 10(월) ∼ 6. 14(금) / 5일간
□ 표집방법 : 단순무작위추출법
□ 표 본 수 : 123명(질의문항 : 15문항)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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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사 결 과 |
□ 인구통계학적 분석
o 성 별 : 여성 69명(56%), 남성 54명(44%)
o 연 령 별 : 40대(32%), 30대(29%), 20대(24%), 50대(11%), 19세 이하(3%),
60대(1%)
o 거주지별 : 수원(72%), 용인(20%), 오산/화성(7%), 기타 지역(2.3%)
☞ 조사결과 20대~40대가 85%를 점하며, 거주지는 수원(72%), 용인(20%)으로
인근지역 이용자가 대부분임
□ 일반적 이용 형태
o 교통수단별 : 자가용(63%), 도보(18%), 대중교통(13%), 셔틀버스(6%), 기타(1%)
o 이용기간별 : 3년이상(31%), 6개월미만(25%), 1~2년(15%), 2~3년(15%),
7~12월(14%)
☞ 조사결과 교통수단은 주로 자가용(63%)을 이용하며, 1년 이상 이용자는 61% 이며, 1년 이하가 39%이나 장기이용회원 유지관리에 많은 노력이 필요함
o 평균이용일수별 : 3일(36%), 5일(30%), 4일(16%), 2일(11%), 6일이상(7%),
1일(1%)
o 평균이용시간별 : 2시간(46%), 1시간(31%), 3시간(13%), 4시간이상(10%)
☞ 1주일 평균 이용횟수는 대부분의 회원이 3∼6일(89%)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 났고, 1일 평균 이용시간은 1~2시간이 77%, 3시간 이상도 13%에 달함
☞ 이용횟수가 많은 것은 직장인 및 전문직이 많아 고정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경향이 많으며, 이는 스포츠센터 운영경비 증가에 영향을 미침
□ 센터 이용 총 만족도 : 73.2% (‘12년 하반기 71.7%)
o 만족(선택지 척도 4∼5) 80명(73.2%), 보통(선택지 척도 3) 26명(21.1%),
불만족(선택지 척도 1∼2) 7명(5.7%)
☞ 12년도 하반기 대비 회원 만족도가 1.5% 상승함
□ 세부적 이용만족도
조사항목 |
조사결과(만족/보통/불만족) |
조사항목 |
조사결과(만족/보통/불만족) |
이용가격 |
55.3% / 32.5% / 12.2% |
셔틀버스 |
51.3% / 30% / 18.7% |
운동시설 |
59.4% / 30.1% / 10.5% |
휴게공간 |
44.7% / 34.1% / 21.2% |
프로그램 |
62.7% / 27.6% / 9.7% |
주 차 장 |
78.1% / 12.2% / 9.7% |
센터직원 |
77.3% / 12.2% / 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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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원들의 친절도와 주차장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이용 가격과 휴게 공간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어, 향후 시설보수 시 휴게 공간 개선(증설 등)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함
□ 종합의견
o 이번 조사에서 회원들의 스포츠센터 총 이용만족도는 73.2%로 ‘12년 하반기(71.7%)대비 소폭 상승하였음
o 스포츠센터는 향후 장기고객 유지와 신규고객 유치를 위한 시설개선 과 편의시설(청결․냉난방․휴게공간․운동기구 노후화․사물함 증설) 등 고객이 직접 느끼는 부분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며, 재단은 중․장기 시설
개선계획에 의거 꾸준한 재투자가 이루어져 최상의 시설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함
□ 기타 고객건의사항
구 분 |
시설개선 |
제도개선 |
주요내용 |
- 냉․난방 문제 개선 - 사물함 증대 - 운동기구 노후화 및 부족 - 편의시설의 다양화 및 확장 - 1층 로비 상가 정리 |
- 저녁이용시간 연장 - 업장직원 부족 및 리더쉽 보완 - 가격조정 - 흡연 장소 이전(입구 금연) - 일부 회원들의 불쾌감 조성 |